예수께서 태어나신 소식을 제일 먼저 전해 들은 사람들은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이었습니다. 또한 태어나신 곳은 베들레햄이었습니다. 동방으로부터 별을 따라 왔던 현자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분이 어디 계시는지 물었을 때 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헤롯 왕에게 대답했습니다:
“유대의 베들레햄이오니, 이는 선지자에 의하여 이렇게 기록된 바 ‘너 유대땅 베들레햄은 유다의 통치자들 가운데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이는 너에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 내 백성 이스라엘을 통치할 것임이라.’ 고 하였음이니이다.”(마 2: 6)
베들레햄은 “빵 집”이라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선지자의 예언대로 베들레햄에 태어나신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닌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몸이 생명의 빵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있는 빵이니 누구든지 이 빵을 먹으면 영원히 살리라….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인자의 살을 먹지 않고 또 그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안에 생명이 없느니라…..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누구든지 영원한 생명을 가졌나니 내가 그를 마지막 날에 살리리라. 이는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임이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며 나도 그 사람 안에 거하느니라. 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 역시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라., 너희 조상이 만나를 먹고 죽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이 빵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요 6:51,53,54-58)
또한 하나님께서 양을 치던 목자들에게 제일 먼저 소식을 전하게 하신 것도 깊은 뜻이 있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선한 목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생명을 내어놓으나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들도 자기 양들이 아니므로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버려두고 도망치느니라. 그리하여 이리가 양들을 채가고 흩어지게 하느니라. 삯꾼이 도망치는 것은 그가 삯꾼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양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느니라. 나는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들을 알고 내 양도 나를 아니니, 아는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나도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으니 나는 양들을 위하여 나의 생명을 내어 놓느니라.”(요 10:15)
목자들에게 나타난 천사들은 베들레햄에 나신 아기가 장차 주이신 그리스도라도 증거했습니다. 그분께서 앞으로 주가 되실 것이며 그리스도가 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나신 주는 여호와 하나님이셨습니다. 주 여호와에 대하여 선지자들이 증거했습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그 이름이 홀로 여호와이신 주께서 온 땅 위에 지극히 높으신 분임을 알게 하소서….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의뢰하고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이는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요, 나의 노래시며, 그가 또한 나의 구원이 되심이라…..너희는 주를 영원히 의뢰하라. 이는 주 여호와 안에 영원한 힘이 있음이라.”(시 83:18, 사 12;12; 26:4)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들의 주가 되시는 여호와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탄생을 알리는 천사들은 아기 예수가 앞으로 주와 그리스도가 되실 것이라고 예언한 것입니다. 또한 주 예수는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온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의 주가 되실 것이라고 예언한 것입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화평이요, 사람들에게는 호의(good will)로다.”(눅 2:14)
사도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하여 분명하게 증거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라. 이는 이 복음이 믿는 모든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이 복음 안에는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의가 계시되었으니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함과 같으니라.”(롬 1:16-17)
그렇습니다! 예수께서 세상 죄를 제거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부터 온 세상의 주이신 구주는 오직 예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하나님의 독생자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여호와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사도 배드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께서 세상에 나타나신 오순절 날에 마침내 온 세상의 주와 그리스도가 되신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했습니다: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으니 우리 모두가 그 일에 관한 증인이라. 그러므로 그가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높임을 받고, 또 아버지로부터 성령의 약속을 받아서, 지금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주셨느니라. 다윗은 하늘로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스스로 말하기를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판으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 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온 집이 분명히 알 것은 ,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신 것이라.”(행 2:32-36)
사도 베드로는 예수의 이름이 이제부터 이스라엘의 온 집의 주가 되신 것을 분명하게 증거한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친히 선지자들과 제사장들과 왕들에게 기름을 부으신 것처럼 이제는 예수가 그리스도가 되게 하심으로써 그분께서 선지자시며, 제사장이시며 왕이신 모든 직분을 주시고 그분께 기름을 부으셨다고 증거한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육신으로 계실 때 진리를 증거하심으로써 온갖 박해와 죽임을 당했던 옛 선지자들처럼 사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늘로 들려 올라가신 후에는 대 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위하여 중보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만간 그분께서 온 땅의 왕이 되시기 위하여 오실 것입니다. 선지자 스카랴는 이 때에 대하여 예언했습니다:
“주께서는 온 땅을 치리할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한 분 주께서 계실 것이며, 그의 이름 하나만 있으리라.”(슥 14:9)
예수께서 자신이 왕으로 오실 때 어떤 사람은 열 고을을 다스리고, 또 어떤 사람은 다섯 고을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신 후에 자신이 왕이 되는 것을 원치 않는 사람들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또 내가 왕이 되어 자기들을 통치하는 것을 원치 않는 내 원수들을 여기에 끌어내어, 내 앞에서 죽이라.’ 고 하시더라.”(눅 19:27)
사도 요한은 앞으로 예수께서 만 왕의 왕, 만 주의 주로 오시는 장면과 자신이 왕이 되어 온 땅을 통치하는 것을 원치 않는 모든 민족들을 심판하시는 장면을 성령 안에서 미리 보고 증거했습니다: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해에 서 있는데 그가 큰 음성으로 외쳐 하늘 한 가운데로 날아가는 모든 새들에게 말하기를 ‘와서 위대하신 하나님의 만찬에 다 함께 모여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용사들의 살과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이나 종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할 것 없이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고 하니라.”(계 19:17-18)